학습개요
본 과정은 학습자의 두뇌 활용도와 심리 파악 그리고 그림 실기 능력 등을 동시에 배양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단시간 안에 성과를 이룰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오른 쪽 뇌의 기능적인 특성에 적합한 지시문과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학습자를 자극함으로써 각 과정을 따라서 실습하는 것만으로도 미술 실기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이며 이후 교사 스스로가 자심감을 가지고 미술수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유도됩니다. 특히, 그림 검사를 통하여 학습자의 두뇌 활용도와 성향을 이해하고 평가하여 상담과 연계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였으며,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의 실천과 생활지도에 곧바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과목명, 단원, 수강기간, 이수기준, 교수 항목이 포함된 테이블
과목명 |
그림으로 배워요 |
단원 |
진단평가, 인물, 동물, 풍경, 상상화 등 |
수강기간 |
1개월 | 강의구성 | 온라인 15강 |
이수기준 |
온라인 학습 진도율 100% |
교수 |
김영나/두뇌계발미술교육원 |
학습내용
차시, 단원, 주제, 강좌보기 항목이 포함된 테이블
차시 |
단원 |
주제 |
강좌보기 |
1 |
마음을 읽어요 |
고양이 테스트 |
|
2 |
우뇌 아이, 좌뇌 아이 |
|
3 |
나무 그림 검사 |
|
4 |
10가지 소재 그림 검사 |
|
5 |
동물 합성 검사 |
|
6 |
인물의 세계 |
다양한 눈, 코, 입 그리기 |
|
7 |
다양한 동작 그리기 |
|
8 |
다양한 옷차림 그리기 |
|
9 |
인물의 윤곽선 그리기 |
|
10 |
인물 데생의 세계 |
|
11 |
풍경 세상 |
요술약(원근법의 이해) |
|
12 |
가구가 있는 실내 풍경 |
|
13 |
풍경 데생의 세계 |
|
14 |
풍경수채화의 세계 |
|
15 |
풍경 아크릴화 |
|
16 |
상상의 날개 |
독서감상화 |
|
17 |
동화 바꾸어 그리기 |
|
18 |
나는 만화가 |
|
19 |
세상에서 제일 작은 동물 |
|
20 |
이상한 사람 |
|
21 |
우리는 발명가 |
|
22 |
도형 연상 |
|
23 |
아유 더워(여름철의 피서법) |
|
24 |
코끼리 뱃속에 있는 것은 |
|
25 |
왜 그럴까요 |
|
26 |
내가 만일 엄지공주처럼 작다면 |
|
27 |
마술 꼬리(변형) |
|
28 |
난제풀이 |
나의 하루 |
|
29 |
소조 |
|
30 |
감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