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개요
일본에서는 평생을 두고 종이접기를 활용합니다. 어려서는 종이접기와 친숙하게 놀이를 하면서 즐기고, 부모가 된 뒤에는 자식을 가르치면서 즐기고, 노후에는 건강활동의 일환으로 종이접기를 한다고 합니다. 교육적 측면에서 종이접기는, 양 손의 사용만으로도 두뇌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본 과정은 대부분의 종이접기 책이나 프로그램에서 간과하여 접은 결과에 도달하지 못하는 폐해를 줄이고, 누구나 쉽게 따라서 접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교과서의 단원과 연계된 통합적 교육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르치는 교사나 학부모는 물론, 학습자 누구나 결과에서 성취감을 맛보고 즐겁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과목명, 단원, 수강기간, 이수기준, 교수 항목이 포함된 테이블
과목명 |
통합교과 종이접기 |
단원 |
종이접기 기초, 교과 내용 및 통합 방법 |
수강기간 |
1개월 | 강의구성 | 온라인 15강 |
이수기준 |
온라인 학습 진도율 100% |
교수 |
김영나/두뇌개발미술교육원 |
학습내용
차시, 단원, 주제, 강좌보기 항목이 포함된 테이블
차시 |
단원 |
주제 |
강좌보기 |
1 |
OT |
종이접기 기호학습 |
|
2 |
동물세상 |
물에 사는 생물(금붕어, 열대어) |
|
3 |
물에 사는 생물(조개, 꽃게) |
|
4 |
땅 위에 사는 동물(곤충) |
|
5 |
땅 위에 사는 동물(포유류) |
|
6 |
땅 위에 사는 동물(조류) |
|
7 |
땅 위에 사는 동물(양서류외) |
|
8 |
아름다운 계절 |
따사로운 봄-튜울립, 장미, 나팔꽃 |
|
9 |
무더운 여름-나무, 매미, 부채 |
|
10 |
싱그러운 가을-은행잎, 국화꽃 |
|
11 |
차가운 겨울-산타, 리스, 펭귄 |
|
12 |
재미있는 놀이감 |
함께 놀아봐요-표창, 딱지 |
|
13 |
하늘을 날아요-비행기 |
|
14 |
두리둥실 띄어요-종이배, 보트 |
|
15 |
신기한 세상 |
캐릭터 나라-쁘띠, 도라에몽 |
|
16 |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유령 |
|
17 |
패턴을 만들어요-패턴 1~9 |
|
18 |
나는 멋쟁이 |
편안한 옷차림-셔츠,반바지 |
|
19 |
전통을 입어요-한복, 전통 옷 |
|
20 |
멋스러운 장신구-왕관, 넥타이 |
|
21 |
즐거운 우리집 |
거실을 꾸며요-쇼파와 탁자 |
|
22 |
서재의 필수품-책상과 의자, 책 |
|
23 |
나의 방-피아노, 옷장, 침대 |
|
24 |
행사 |
친구들에게 알려줘요-화살표 |
|
25 |
감사를 전해요-카네이션 |
|
26 |
통합교과 연계 |
사회-시장놀이 해봐요 |
|
27 |
수학-도형과 주사위 |
|
28 |
과학-바람을 느껴요 |
|
29 |
과학-탄생의 기쁨 |
|
30 |
영어-단어사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