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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란?

디자인이란?

쓸모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생활 미술을 말한다(응용미술)
목적, 계획, 제작, 평가까지의 전반적인 것을 말한다
디자인의 3요소
기능성/양질성/심미성 / 그 밖에 경제성을 고려해야 한다.
디자인이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이란?
기호나 형태, 색채에 의해 내용을 전달하는 디자인(시각 전달 디자인)
종류
그래픽 디자인 : 매체를 이용한 디자인(포스터, 포장지, 달력 등)
영상 디자인: 영상 매체의 이용(T.V 등)
전시 디자인: 직접적인 전달 효과(박람회장, 전시장 등
기능
각각의 디자인에 필요한 역할과 기능을 알고 목적에 알맞게 표현
문자디자인
문자디자인이란?
시각 전달에 필요한 문자를 목적에 알맞게 읽기 쉽게 디자인 하는 것
조건
알아보기 쉽고 읽기 쉬울 것
문자의 배치, 간격, 굵기 등의 균형
문자의 형태, 배색, 화면 구성의 아름다움
서체의 종류
고딕체 : 글자의 크기와 굵기가 일정
명조체 : 가로획이 가늘고 세로획이 굵다
로마체 : 영어의 문자체
산세리프체: 영어의 고딕체
장식체: 장식성을 살린 문자체
마크디자인
마크디자인이란?
기업이나 단체 또는 개인이 상업 선전이나 자기 표현을 목적으로 모임의 성격이나 특징을 나타내는 상징(심벌마크)
마크 디자인의 조건
모임이나 단체의 성격, 특성을 상징
단순한 형태로 독창적인 표현
간결한 형과 색
포스터 디자인
포스터의 종류
계몽포스터: 국민의 의식을 계도하기 위한 것(사회질서, 자연보호 등)
문화포스터 : 각종 문화, 행사, 안내 포스터(때와 장소 명시)
상업포스터: 상품이나 회사 등을 선전
관광포스터: 국내외의 명승고적소개, 관광객 유치, 관광자원 개발
포스터의 조건
눈에 잘 띄고 기억에 오래 남을 것
내용을 함축성 있게 표현
문구와 그림의 도안이 선명하게 할 것
발상이 참신하고 독창적일 것
색채의 단순화
포장지와 용기다지인
포장지와 용기디자인이란?
물건을 보호하고 사용과 수송의 편리를 위한 디자인
포장용기 디자인의 목적
내용물의 보호
사용과 수송의 편리
문생산자의 의사표시
구매의욕 촉진
상품의 선전 효과
환경디자인
환경디자인이란?
자연 경관이나 주거 환경을 아름답고 편리하게 꾸미는 계획
환경의 구분
자연환경/인공환경
환경 디자인의 필요성
자연의 보호, 보존, 인간 보호
구조물의 관리, 유지로 사회의 질서 유지
생활을 편리하고 아름답게
일회용품 만들기의 조건
기능성 : 편리하고 기능적인 제품
양질성 : 안전하고 견고한 제품
심미성 : 즐거움을 주는 제품
흙으로 만들기
모양 만들기 : 빚어서 만들기, 말아서 만들기, 흙판으로 만들기, 돌림판으로 만들기
그늘에서 말리기
초벌구이 : 800~900°C
그림 그리고, 유약 바르기
재벌구이 : 1200~1400°C
염색공예
홀치기염 : 천을 실로 홀쳐 매거나 매듭을 지어 염색한다.
파라핀염 : 천에 파라핀으로 그리고 염색한 후 파라핀을 뺀다.
날염 : 무늬판에 염료를 묻혀 찍는다

색채학 Ⅰ

생활에 필요한 모든 조형 활동의 형태와 색채를 계획하고 표현하는 일을 말하며 실용성에 바탕을 두고 편리하며 기능적인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활동이다

색의 기본
색의 기본
색의 3요소
색상 : 빨강, 노랑, 파랑 등 색의 구분
명도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검정 0에서 흰색 10까지 11단계로 구분
채도: 색의 맑고 탁한 정도(14단계로 구분)
표준 20색상환
멘델 : 기본 5색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순색 : 무채색이 섞이지 않은 순수한 색
청색 : 순색에 흰색 혹은 검정을 섞은 색
명청색 : 순색에 흰색을 섞은색/ 암청색 : 순색에 검정을 섞은 색
탁색 : 순색에 회색(검정색+흰색)을 섞은 색
색입체
색입체
색의 3요소를 입체적으로 조립하여 색상, 명도, 채도 차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만든 것이다.
색과 성질 [성질, 감성]
화려한 색 : 고채도, 난색
차분한 색 : 저채도, 한색
가벼운색 : 고명도의 색
무거운 색 : 저명도의 색(중성색)
진출 팽창색 : 고명도, 고채도, 난색
후퇴 수축색 : 저명도, 저채도, 한색

색채학 Ⅱ

색의혼합
색의혼합
가산혼합 : 섞을수록 밝아짐(색광의 혼합) (빨강+ 녹색 + 파랑=흰색)
감산혼합 : 섞을수록 어두워짐(물감의 혼합) (빨강+노랑+ 파랑= 검정)
중간혼합 :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병치, 회전시킬 경우 명도는 평균이 된다
한난대비 : 보색대비와 비슷한 조건으로 서로가 강하게 보임
면적대비 : 같은 색이라도 넓은 것의 명도, 채도가 높아 보임
연변대비 : 색이 맞닿은 경계선 근처의 명도, 채도가 달라져 보임
색입체
색입체
명도대비 : 어떤 색이 둘레 색의 영향으로 명도가 달라져 보임
채도대비 : 어떤 색이 둘레 색의 영향으로 채도가 달라져 보임
보색대비 : 서로 상대방의 채도를 높여 줌으로써 선명하게 보임
한난대비 : 보색대비와 비슷한 조건으로 서로가 강하게 보임
면적대비 : 같은 색이라도 넓은 것의 명도, 채도가 높아 보임
연변대비 : 색이 맞닿은 경계선 근처의 명도, 채도가 달라져 보임
평면구성
평면구성
추상형의 구성
점 구성, 선 구성, 면구성
자연형의 구성
자연의 아름다움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관찰하여 그 특징을 단순화 하거나 특정 부분을 강조하여 장식화, 도안화한다.
자연의 관찰방법
확대 : 자연물의 어느 한 부분이나 미세한 부분을 확대시켜서 보는 방법이다. 육안으로 보기 힘든 새로운 형을 표현할 수 있다.
절단 : 귤이나 수박, 연뿌리 등 물체를 잘랐을 때의 단면에서 느낀 아름다움을 단순화하여 표현한다.
집합 : 낙엽들이나 냇가의 돌맹이, 지붕 위의 기와 등 같은 것이 모여 있을 때의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분해 : 기계의 부품이나 복잡한 물건을 뜯어서 각각의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원시 : 비행기를 타고 땅을 내려다보듯 큰 것을 먼곳에서 보았을 때의 형과 색의 배치,배합을 표현한다
투시 : 투명체나 반투명체의 물건을 햇빛에 비춰보거나 엑스레이 사진 등을 통해 볼 수 있는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입체구성
선재구성
면재구성
양재구성
구성의 원리

변화와통일이며 그 밖에 여러 가지 원리가 서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구성의 원리
변화
구성의 요소라 할 수 있는 점, 선, 면의 형태나 크기, 색채 등이 서로 다르게 표현되어 화면에 생동감을 주는 것을 말함. 변화가 지나치면 산만하거나 조잡해지므로 통일에 의해 화면의 조화를 유지시킨다.
통일
형태나 색채의 통일에 의해 화면에 질서와 안정감을 주는 요소로 통일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단조로워지므로 적당한 변화에 의해 균형을 유지한다.
조화
형태나 색채, 재질의 어울림을 말하며 유사적 조화와 대비적 조화가 있다.
율동
같은 형태나 선, 색이 반복되었을 때 통일감과 함께 운동감, 리듬감을 느낀다. 어떤 형태나 색이 셋 이상 반복되거나 연속적으로 배치되었을 때 방향감이나 움직임을 느낀다.
반복
연속무늬와 같이 형이나 색의 반복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단조로운 가운데 움직임을 느낀다.
점이
형태나 색이 점점 커지거나 작아지고 밝아지거나 어두워지는 것처럼 어느 한쪽으로의 움직임, 방향감을 말한다. 형태가 커지는 것을 점증, 형태가 작아지는 것을 점감이라고 한다.
비례
어느 한 부분과 전체와의 수량적인 비율을 말한다 비례는 아름다움을 이루는 기본 원리의 하나로 그리스 시대에는 가장 아름다운 비율을 황금비(1:1.618)라고하여 건축이나 인체 조소등에 응용하였다.
강조
구성의 전체에서 어느 한 점이나 면 등의 특정 부분에 변화를 줌으로써, 화면의 단조로움을 깨뜨리고 긴장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 주목성이 높은 색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