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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이란?

소묘

주로 한가지 색으로 대상의 형태, 명암, 양감등을 표현하는 그림

소묘
역할
그림을 그리기 위한 준비과정
모든 미술활동의 기초
관찰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방법
독립된 작품
종류
크로키 : 움직이는 대상을 짧은 시간에 그 특징을 포착하여 간단하게 그림 (속사화)
스케치 : 작품제작을 위한 밑그림으로 그리는 것으로 약간의 명암을 표현함
데생: 정확한 형태 위에 명암, 균형, 등을 표현한다 (석고데생, 인체데생등)
정밀묘사: 대상을 세밀하고 정확하게 묘사함 (픽사티브)
재료
목탄 : 명암표현에 적합한 재료로 정착액을 뿌려서 보존함. 식빵을 사용하여 지운다
콩테 : 연필보다 부드러우며, 목탄보다 강하다. 그리고 나면 지우기가 어렵다.
연필: 가장 널리 쓰이는 재료로, 4B연필을 많이 사용한다
펜: 예리하고, 날카로워서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다.

회화

주로 한가지 색으로 대상의 형태, 명암, 양감등을 표현하는 그림

회화
회화의 표현 요소
형 : 자연형, 변형형, 창조형
* 형태를 보는 기본 요소: 점, 선, 면
* 형태의 변화 요인 - 눈높이에 따른 변화, 보는 방향에 따른 변화 눈높이에 따른 변화, 보는 방향에 따른 변화
명암 : 밝고 어두움(입체감, 양감, 실재감 표현)
양감: 물체의 크기, 무게, 부피
질감 : 물체의 표면 느낌을 화면에 나타냄 (부드럽다, 거칠다 등)
* 재질감: 실제 물체에서 느껴지는 느낌
공간감: 거리감, 원근감
색채: 고유색, 창조색
구도_화면의 짜임새
구도_화면의 짜임새
구도의 3요소 : 변화, 통일, 균형
구도의 기본형
정물화에 주로 쓰이는 구도-삼각형 구도 (안정감 때문에)
풍경화에 주로 쓰이는 구도 - 대각선 구도, 호선 구도 (거리감 때문에)
명암의 단계
명암의 단계
1 : 밝은 명암
2 : 중간 명암
3 : 어두운 명암(가장 어둡다)
4 : 반사광
5 : 그림자

수묵화

한국화
한국화의 특징
선과 여백, 정신적인 면의 중시
한국의 전통, 생활구조, 풍토의 표현
한국화의 분류(재료에 따라)
수묵화 : 먹의 농담으로 그린 그림
수묵 담채화 : 먹으로 그리고, 그 위에 엷게 채색하여 그린 그림
진채화 : 채색을 주로 한 그림(농채화)
한국화의 분류(화제에 따라)
산수화: 산수 경치 그린 그림
인물화 : 초상화, 신선도, 선종화, 미인도 그린 그림
화조화: 꽃과 새 그린 그림
화훼화 : 꽃을 그린 그림
기명절지화 : 꽃가지와 그릇을 그린 그림 (즉 정물화)
영모화 : 새와 고양이 등의 짐승 그림
어해화 : 잉어, 게 등의 물고기 그림
풍속화 : 그 시대의 생활상을 그린 그림
사군자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그림 (봄, 여름, 가을, 겨울 상징)
초충도: 풀과 벌레를 그린 그림
한국화의 제작과정
구상
밑그림
밑 그림 위에 화선지를 놓고 먹선으로 그리기
채색하여 완성하기
수묵화의 기법
수묵화의 기법
삼묵법 (농묵, 중묵, 담묵)
농묵: 짙은 먹색
중묵: 중간 먹색
담묵: 옅은 먹색
구륵법
윤곽선을 그린 후 채색하는 법
몰골법
먹이나 채색을 붓에 찍어 한 붓으로 그리는 법
백묘법
먹선 만으로 그리는 법
동양화의 구분

기후 조건에 따라 환경에 적응하려는 노력 때문이다.

북종화
필치가 강건하고(기후가 차기 때문) 사실적임. 채색은 농채법(기후가 차서 꽃이 적어 색을 보기가 어렵기 때문 색을 추구)을 쓰고 궁정화가들에 의하여 발달함 당(唐) 시대의 이사훈, 이소도 부자를 기원으로 한다.
남종화
그리는 사람의 뜻을 존중하며, 주관적, 정신적이며 필치가 유연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수묵화와 담채화를 주로 그리며, 당(唐)의 왕유를 시조로 한다 (기후가 따뜻하기 때문에 생활이 편하여 사람들의 성품이 온화)
문인화
문인이나 사대부들이 자신의 정신이나 지조를 나타낸 남종화풍 (즉 수묵화와 담채화)의 그림을 말한다. 사군자를 주로 그렸으며 시, 서, 화의 일치를 추구하였다.

인물화

인물화의 종류 [대상에따라]
자화상 : 자신의 모습을 그린 그림
초상화 : 타인의 모습을 그린 그림
군상화 : 여러 사람의 모습을 그린 그림
누드화 : 사람의 나체 모습을 그린 그림
코스춤 : 의상을 입은 모습을 그린 그림
인물화의 종류 [자세에따라]
입상 : 서 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
좌상 : 앉아 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
와상 : 누워 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
인물화의 종류 [부위에 따라]
흉 상: 가슴까지의 모습을 그린 그림
반신상 : 반신까지의 모습을 그린 그림
3전신상: 몸 전체의 모습을 그린 그림
인물화의 표현요소
비례 : 인체의 기본 구조에 따른 정확한 비례
균형 : 자연스러운 균형감
움직임 : 정지된 몸 속의 동세
양감 : 기본 형태에 따른 입체감
표정 : 성격에 따른 표정, 특징

정물화

정물화의 특징
소재의 선택 이동이 가능함 -> 구도연구
소재의 고정 -> 형과 색의 탐구 가능
일기, 장소에 구애 받지 않음
광선의 강약, 방향 조절이 가능함
정물화의 역사
동양 : 기명절지화로 그릇, 꽃가지, 과일 등을 그려왔다.
서양 : 17C부터 독립된 주제로 그려져 왔으며, 18C 프랑스 샤르댕에 의해 완성되고, 19C 인상파를 거치면서 더욱 발전하였다.
사실주의 (지금의 민중예술) 화가였던 샤르댕이 지하감옥에서 비참한 생을 마치자 회의를 느낀 화가들은 화실로 숨어들게 되고 화실 안의 물건들을 그리기 시작한 것이 정물화의 시작이다.
정물화의 화면구성
화면구성의 3요소 : 변화, 통일, 균형
정물의 배치 : 눈높이보다 낮게 하여 변화있고 균형잡힌 속에 통일성이 있게 한다.
정물화의 구도(주로 쓰이는 구도) : 삼각형 구도 (안정감 때문)
풍경화의 특징
자연과 주변 풍경이 소재가 된다.
근경, 중경, 원경이 나타난다.
보는 각도, 거리, 시각, 계절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풍경화의 역사
동양 : 남북조 시대부터 산수화가 그려졌다.
서양 : 17세기에 독립, 19세기 인상파 화가들에 의해 절정을 이루게 된다.
정물화와 마찬가지로 사실주의 (지금의 민중예술) 화가였던 샤르댕이 지하 감옥에서 비참한 생을 마치자 회의를 느낀 화가들은 일부는 화실로 숨어들게 되고 일부는 바르비종이라는 마을에 모여 주위의 풍경을 그리기 시작한것이 풍경화의 시초가 되었다.
풍경화의 제작순서
소재선정 : 주변 풍경에서 마음에 드는 곳 선정
구도잡기 : 짜임새 있게 구성(구도를 사용)
스케치 : 윤곽과 대강의 명암을 그린다
색칠하기 : 근경, 중경, 원경에 유의한다.
정리 완성 :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마무리한다.
거리감의 표현
거리감의 표현
투시 원근법 : 투시도법에 따라 물체의 선을 연장시켜 만나는 점(소실점)을 구하여 그리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다.
색의 원근법(공기원근법) : 가까운 곳은 선명하게, 먼 곳은 흐리게 표현
점. 선, 면에 의한 거리감의 표현
점. 선, 면에 의한 거리감의 표현

조소

조소란
공간에 입체의 미를 표현하는 조형예술
조각: 깍아서 만들기
소조: 붙여서 만들기
조소의 표현 요소
양감 : 덩어리, 부피, 무게 등의 느낌
균형 : 전체와 부분간의 무게나 힘이 치우침이 없는 상태 (대칭/비대칭)
동세(운동감) : 움직임, 방향감, 생동감
공간 : 부피, 길이, 입체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의 빈 곳
조소의 표현형식
조소의 표현형식
환조 : 입체작품
부조 : 반입체작품(고, 중, 저부조) - 한 면에서 감상
심조 : 부조의 반대(음각) - 한면에서 감상
투조 : 불필요한 부분을 뚫어서 표
모빌 : 움직이는 조소 작품(미국의 폴더), 균형, 움직임이 중요함
조각이란?
나무 등 단단한 재료를 밖에서 안으로 깎아서 표현하는 것
조각의 종류 및 재료
석조: 대리석, 화강암, 발포 석고 등
목조: 벚나무, 전나무, 호두나무 등
아조: 동물의 뼈, 상아 등
브론즈: 청동조각
조각의 제작과정
밑그림 그리기
재료의 각 면에 스케치
큰 덩어리부터 깎기
세부 및 특징 표현
정리 완성

판화

판화의 특징
판에 의해 찍힌 그림으로 표현 기법에 따라 효과가 다양하다
간접표현
복수미술
찍힌 효과 : 재료, 용구, 기법에 따라 다양하고 독특한 효과를 낸다.
판화의 종류와 특징

판의 분류 방법 : 판에 잉크가 올라가는 위치에 따라 분류

볼록판
볼록판
종류 : 고무판화, 목판화, 판화, 리놀륨 판화
재료와 용구 : 판재(목판, 고무판 등), 조각칼, 롤러, 잉크판, 바렌
특징 : 흑백의 대비효과 / 조각칼 자국/ 단순화된 형과 색/ 볼록한 곳에 잉크가 묻는다 / 판과 판화의 좌우가 반대로 나타난다.
오목판
오목판
종류 : 드라이포인트, 에칭, 에쿼틴트, 메조던트
재료와 용구 : 동판, 뷰린, 에칭니들, 초산, 그라운드, 압축기, 종이
특징 : 세밀하고 날카로운 선/선의 겹침과 부식에 의한 농담/오목한 곳에 잉크가 묻는다 / 판과 판화의 좌우가 반대로 나타난다/지폐, 증권등의 인쇄
평판
평판
종류 : 석판화(리소그래피), 오프셋 인쇄, 모노타이프
재료와 용구 : 판재(석판), 리소크래용, 해묵, 고무액, 석판프레스
특징: 펜, 붓, 크레용 등의 흔적 / 평평한 면에 잉크가 묻는다 / 판과 판화의 좌우가 반대로 나타난다. / 오프셋 인쇄와 같다.
공판
공판
종류: 스텐실, 실크 스크린, 등사 판화
재료와 종이, 칼, 실크스크린틀, 스퀴지 스폰지
재료와 종이, 칼, 실크스크린틀, 스퀴지 스폰지
조각의 제작과정
밑그림 그리기
재료의 각 면에 스케치
큰 덩어리부터 깎기
세부 및 특징 표현
정리 완성